방
The Room, 1972
장르 다큐멘터리러닝타임 11분
국가 벨기에
방 관련 영상클립
줄거리
카메라가 작은 아파트의 부엌과 거실의 공간을 채운 가구와 잡동사니 그리고 침대에 누워있는 한 여자를 발견하기 위해 단순하지만 명백하게 움직인다. 360도로 회전하는 카메라의 움직임은 단순하면서도 과감한 형식적 실험의 형태를 띠면서 삶의 연속성을 포착한다. 식탁 위 과일과 같은 가시적인 사물로부터 외로움과 고독과 같은 비가시적이면서 더 명백한 것들이 마치 만화경처럼 관객의 눈앞에 흘러간다. 영화 속 부동의 사물과 공간 속 움직이는 유일한 것은 시선의 대상인 배우이자 시선의 주체이자 감독인 샹탈 아커만뿐이다. 샹탈 아커만의 뉴욕 체류 기간 중에 첫 번째로 연출한 작품이다. “난 숨을 쉬고 있지만 침대에 편안히 누워있다. 그때는 <호텔 몬터레이>의 촬영을 끝낸 다음 날이었다.”
(2020년 제37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천천히 움직이는 카메라의 시선이 누군가의 방을 느리게 훑는다. 그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난다.
(2016년 제11회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
카메라가 부엌과 거실을 채운 가구와 잡동사니 그리고 침대에 누워있는 여자를 발견하기 위해 움직인다. 360도로 회전하는 카메라의 움직임은 단순하면서도 과감한 형식적 실험을 통해 삶의 연속성을 포착한다. 식탁 위 과일과 같은 가시적인 사 에서부터 외로움과 고독과 같은 비가시적이면서 더 명백한 것까지 만화경처럼 흘러간다. 영화 속에서 부동의 사물과 움직이는 유일한 것은 시선의 대상인 배우이자, 시선의 주체이자 감독인 샹탈 아커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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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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